본문 바로가기
* 필리핀 알아보기/푸우짱 별난토크

50대 60대 필리핀 시니어어학연수 주의사항

by 필리핀푸우짱 2022. 7. 29.
728x90

50대 60대 70대 시니어 연수 고려할 사항

 

 

필리핀 전문가 푸우짱입니다

오늘은 연령대가 높은 분들의 연수에 대해서 이야기해볼게요

저는 대학생보단 직장인 학생이 더 많습니다

아무래도 사회생활을 오래 한 분들이 저를 선택하십니다

경력자는 프로를 알아본다라고 해야 할까요?

제가 처음 시니어 연수를 보낸 것은 2004년이었어요

제가 유학업을 시작하고 얼마 안 된 시기였죠^^;;

바콜로드 어학원으로 선택을 하셨는데요

이 당시만 해도 홈스테이를 하면서 공부하던 어학원이 많았어요

지금은 대부분 기숙식 어학원이지만....

이때 60대 사업하시던 분이었는데

부부가 같이 연수를 가셨는데

세계여행을 하면서 영어로 불편함을 겪지 말자

라는 목적이 있었어요

이때 공부하는 환경이나 대부분은 괜찮아하셨는데

식사 부분을 너무 힘들어하셨어요

필리핀 하숙집에서 밥을 먹다 보니

입맛에 잘 안 맞으셔서....

암튼 그다음에 가실 때는 주방기기만 40킬로 이상을

오래된 일이지만 이일을 제 머릿속에 항상 남아있답니다

 

 

 

 

* 시니어 어학연수 식사 부분이 중요해

 

필리핀어학원들은 대부분 기숙사 생활을 합니다

그래서 3식이 모두 학원에서 제공이 됩니다

예전에는 대부분 한국 학생이었지만

지금은 다국적 학생들이 오면서 식단에도 많은 변화가 생겼어요

최근 뷔페식을 제공하는 어학원도 있는데요

음식 가짓수는 많지만 실제로 먹을만한 것이 없다는 평도 많아요

아무래도 연령대가 높으신 분들은

주로 한식을 선호하는 경우가 많답니다

물론 다양한 퓨전음식을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이 부분은 패스하셔도 됩니다

필리핀 어학원 중에서

한국 아주머니들이 요리를 담당하는 곳이 있어요

현재는 PLC어학원이 한국 아주머니가 식사를 준비합니다.

이런 경우 국이나 반찬들이 한국식인 경우가 많고

맛도 좋은 편이에요

영어공부도 중요하지만

음식을 잘 먹고 건강한 것이 중요합니다.

연세가 있으신 분들이니 식사 부분을 꼭 체크하시는 것이 좋아요

 

 

 

 

* 골프도 치고 싶고 다양한 레저를 즐기고 싶어요?

 

필리핀 시니어 어학연수!

영어공부도 목적이지만 골프를 갈이 즐기고 싶은 분들이 많아요

클락이나 마닐라 쪽에 골프장이 좀 많은 편이에요

그런데 만약 라운딩을 원하신다면

클락은 성수기는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여행객이 많이 오는 성수기에는 골프장 부킹도 힘들고

4인 라운딩이 필수인 경우가 많이 때문이죠

사실 예전에 이런 부분 때문에 다바오로 제가 많이 보냈는데요

아쉽게도 다바오어학원은 아직 재오픈을 하지 않았답니다

골프를 생각한다면 비수기에 출발하는 것이 좋고요

성수기라면 마닐라 근교나 지방도시를 선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만약 라운딩을 자주 하고 싶다면

골프연수를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바다를 원한다면 세부나 수빅 쪽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티 쪽 어학원보단 막탄 쪽의 어학원이 바다로의 이동도 편리합니다

이런 면에서 다바오가 정말 좋았는데 참 아쉽네요 ㅠㅠ

 

 

 

 

수업 시간은?

 

보통 필리핀어학원들은 하루 6시간 수업이 기본이에요

맨투맨 4시간 + 그룹 2시간

이 정도가 가장 기본인데요

어학원 중에서 단축코스가 가능한 곳이 있답니다

클락 CIP어학원 라이트 코스

맨투맨 4시간 + 선택수업 1시간

기본 수업이 맨투맨 4시간이 필수고요

선택수업은 들으셔도 되고 수강 안 하셔도 됩니다

수업보다는 여유 있는 연수를 원한다면 단축코스를 선택하세요

 

 

 

 

비슷한 또래가 있으면 좋겠어요?

 

어학연수생들이 예전에는 대학생이 주류였는데요

최근에는 나이대가 상당히 넓어졌습니다

미취학 아동부터 성인은 대학생, 직장인, 은퇴자까지

아주 다양해지고 있어요

비슷한 또래가 있으면 아무래도 말동무도 되고 좋을 수 있지요

보통 일본 학생들도 연령대가 높은 분들이 오기도 합니다

제가 출장 가서 종종 봤어요^^

저희가 등록할 때 혹시나 나이 드신 분들이 있는지

어학원에 체크해드리기도 하는데요

있으면 좋지만

비슷한 또래가 없어도 씩씩하게 연수하시길 바라요

 

 

 

 

시니어 연수의 경우 대형어학원 보단

중소형 어학원이 생활하기 편리하실 수 있어요

저에게 상담 오신 분들은 저는 소규모로 많이 보냈어요

이유는 식사, 생활, 관리 부분이었어요

대형어학원일수록 대학생의 비율이 높은 편이고요

작은 학원 원장님들이 조금 더 신경을 써주는 부분도 있고요

원장님들이랑 나이대가 비슷하면 대화도 편하지요

 

 

 

 

필리핀 시니어 어학연수 선택 시 고려할 사항을 알아보았어요

사진은 제가 연수 보낸 학생들

그리고 현지에서 만난 일본 시니어 학생이에요

이 학생은 이앤지에서 4번 정도 보아서

같이 골프도 치고 했답니다^^

저는 식사와 생활등을 중요하게 봅니다

세부, 마닐라, 바콜로드, 클락 여러 지역 중에서

원하는 사항이 가장 잘 맞는 지역과 어학원을 선택하면

유익한 시간을 보낼 수 있을 거예요

시니어 연수는 부부가 같이 가면 더 좋은 거 같아요

같이 영어 공부하고 여행도 하고~~

혼자 가는 것보단 같이 가시는 것이 더 좋은듯해요

아니면 친구들과 같이 가는 경우도 추천합니다

예전에 다바오에 60대분 3명을 보 내적이 있는데

소개로 오셔서 이앤지를 추천했는데

출발 전날 주변에서 민다나오 위험하다고

저를 조금 힘들게 하신 팀이 있었는데

가셔서 어찌나 잘 지내셨는지....

현지 가셔서 밥 맛있고 도시 좋다고

저에게 엄청 고마워하셨답니다!

무엇이던 직접 경험해봐야 합니다

2004년부터 필리핀만 47차례 다녀온 푸우짱

경험의 차이가 지식의 차이입니다!

 

 

50대직장인의 경험담후기 궁금해?

 

직장인 필리핀어학연수 후기 50대도 열공하는 이앤지어학원!

* 50대이상 직장인 필리핀 어학연수 후기 * 다바오 이앤지어학원 필리핀 유학 전문가 푸우짱 장성우실장입니다 필리핀의 다양한 도시에 참 많은 어학원이 있는데요 저는 나이가 있으신분들에게

blog.daum.net

필리핀 시니어분과 같이 골프치는 푸우짱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