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필리핀 어학원들/영영학습 UBEC

필리핀 세부 유벡어학원만의 영영학습으로 잘못된 영어공부 습관을 바꾸자!

by 필리핀푸우짱 2013. 4. 22.
728x90

필리핀 세부 유벡어학원만의 영영학습으로 잘못된 영어공부 습관을 바꾸자!

안녕하세요~필리핀 세부 유벡어학원을 좋아하는 푸우짱입니다

필리핀 어학연수는 맨투맨 수업과 소그룹수업으로 단기간 많은 영어실력을 향상시켜준답니다

필리핀 세부에 위치한 유벡어학원은 '영영학습'을 통해서 학생들의 잘못된 영어습관을 바로잡아주고 있답니다

이미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대학교까지 12년에서 16년을 영어학습에 투자한 우리 한국학생들!

외국인과 의사소통을 하는데 불편함을 느끼는 사람이 대부분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무엇을 잘못한 걸까요?

바로 영어학습 방법!그 방법부터 치료해야합니다!

잘못된 영어공부 습관을 과감히 버리고 유벡어학원의 영영학습을 따라해보세요!

영영학습은 7년간의 시간동안 학생의 학습습관 개선에 목표를 두고 연구하여 개발한 영어학습 개선 프로그램입니다

일반회화는 물론 토익,아이엘츠,토플 시험등의 튼튼한 초석을 만들 수 있습니다

 

1. 필리핀 세부 유벡어학원 영영학습 프로그램 배경

 

프로그램 개발 배경

11 수업의 한계: 애석하게도 필리핀의 어학 연수생들에게 하루에 얼마나 영어를 듣고, 말하는지 물어보면 10명 중 9명은 수업시간에 듣고, 말하는 것이 전부라고 합니다. 자습시간에는 눈과 머리로만 공부를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11 수업에서의 학습은 귀와 입을 트이게 해주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귀와 입을 트이게 하기 위해서는 반복 학습이 필요한데, 반복학습은 스스로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아이러니하게도 거의 모든 학생들이 이 반복 학습은 생각지도 않고 11 수업시간에 선생님이 말해주는 것만 잘 들으면 자연히 귀가 뚫리고 입이 트일 것이라고 바라고 있습니다. 스스로 많은 연습(듣고 말하기)을 통해 귀와 입을 트인 후 수업을 활용할 때 어학연수기간 동안에 영어 실력 향상에 최대의 효과를 가질 수 있습니다

잘못된 영어 학습 습관: 안타깝게도 지금 이 순간에도 많은 학생들이 영어 공부할 때 문법 책과 단어 책을 보며 수 많은 시간을 영어를 한국식으로 생각하며 공부하고 있습니다. 1,000단어를 외우고, 문법을 몽땅 외운다 해도 외국인과 대화 한번 잘 하지 못하는 죽은 영어를 공부하고 있습니다

 

2. 필리핀 세부 유벡어학원 영영학습의 목적

 

언어라는 본질을 파악해야 한다: 언어는 공부의 대상이 아니라, 익히고 발전시킬 대상입니다. 우리는 영어를 “공부”합니다. 바로 이것이 우리가 왜 영어를 못하는지에 대한 답입니다. 영어든 국어든 그건 언어(language)입니다. 외국어는 공부하는 것이 아니고 습관화 시켜야 합니다.

스포츠를 예를 들어 보면 간단히 이해가 될 것입니다. 수영을 이론으로만 배우면 절대 수영을 할 수 없습니다. 직접 수영장에 가서 꾸준한 노력을 할 때 비로소 몸이 익혀집니다. 영어도 다를 바가 없습니다. 듣고 말하는 꾸준한 연습으로 우리의 귀와 혀를 습관화 시켜야만 합니다.

조언 만으로는 고쳐지지 않는다: 잘못된 영어 학습 습관을 많은 전문가들이 지적하고 있습니다. 이런 종류의 서적들이 많이 출간되고 있으며, 심심치 않게 TV를 통해 강의를 해주곤 합니다. 하지만, 습관이 단순히 책을 읽거나 강의를 듣는다고 고쳐지기란 쉽지 않습니다.

프로그램 목적

앞에서 말했듯, 대부분의 학생들이 올바른 학습 방법을 모르거나 알고 있더라도 스스로 혼자서 하는 습관을 몸에 들이지 못하고 있습니다. UBEC에서는 짧게는 8, 길게는 24주 동안 올바른 학습 방향과 방법이 몸에 습관화 될 수 있도록 매일 2시간 씩 학습하도록 프로그램화 했습니다. 다시 말해, UBEC에서 연수를 하는 동안은 올바른 영어 학습 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하며, 졸업 후에도 그 올바른 학습 방법으로 노력하는 만큼 성과를 볼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3. 필리핀 세부 유벡어학원 영영학습 방법

English to English Phase (단계별 학습 방법)

영영학습은 2시간 동안 아래의 패턴으로 학습합니다. 1개의 파일을 마치면, 그 다음 파일을 똑같은 방법으로 반복하게 됩니다. 매일 선생님이 11로 학습 방법을 지도합니다.

Step 1.

학생: 어학원에서 제공하는 음성 파일을 주의 깊게 듣기

선생님: 학생이 얼마나 ‘r’과 ‘l, p’와 ‘f’ 등과 같은 발음을 잘 구분하여 듣는지 확인

학습포인트: Hearing 강화

 

학습방법: 음성 파일은 Beginner, Intermediate, Advanced로 레벨이 나누어져 있습니다. 이 중 자신이 듣고 받아 적을 수 있는 수준을 고릅니다. Beginner 레벨을 선택했다고 가정하죠. 폴더에는 15~20개 정도의 situation 별 음성 파일이 있습니다. situation 음성 파일은 1~2분 정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situation은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순서대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음성을 들으면서 소리 나는 대로 적으면 됩니다. 자기가 아는 단어나 문장이라면 올바르게 적으면 되고, 처음 듣는 문장이나 단어라면 소리나는 대로 적으면 됩니다.

) ‘수퍼셀러드’ à super salad à soup or salad

파일에서 ‘수퍼셀러드’라고 들려서 ‘super salad’라고 적게 될 수 있습니다. 이것이 나중에 step 3에서 선생님이 수정해주면서 ‘soup or salad(수프 또는 셀러드)라는 것을 알게 되죠. 이런 과정을 통해 듣는 것과 실제 단어 또는 문장간의 연음법칙으로 들리는 소리가 어떻게 다른지 집중 훈련이 됩니다.

이렇게 소리 나는 대로 적은 대본을 ‘Sound Script’이라 합니다. 이 ‘Sound Script’는 만들 때 위 아래 문장과 문장의 사이를 1줄 띄어 사용(Double Space)합니다. 그래야만 틀린 단어나 문장 또는 억양이나 강세 등을 표시하기 좋습니다

Step 2.

학생: 들리는 대로 적고 똑같이 흉내 내어 말하기 (억양, 발음, 엑센트 집중 훈련)

선생님: 억양, 발음, 엑센트, 감정 이입 확인

학습포인트: Hearing 최대치 훈련 / 발음, 억양, 엑센트 훈련

 

학습방법: 열심히 만든 ‘Sound Script’를 가지고 말하는 훈련을 할 단계입니다. 얼마나 오랫동안 연습했느냐에 따라 Step1 20분 만에 또는 2-3일 만에 할 수 도 있습니다. 다시 말해, 처음 시작하는 학습자의 경우 Step1의 ‘Sound Script’ 작성하는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이렇게 정성스레 열심히 만든 ‘Sound Script’를 Step2에서는 똑같이 들은 대로 따라 말하는 연습을 합니다. 사실 따라 말하기 연습은 ‘Hearing’과 더욱 밀접합니다. 그 이유는 따라 말하기 위해서는 더욱 주의 깊게 음성 파일을 들어야만 하기 때문이죠. , 내가 정확히 들은 만큼 입으로 흉내 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내가 만든 ‘Sound Script’을 그냥 읽어서는 절대로 안됩니다. /억양/, /발음/, /강세/ 등을 매우 주의 깊게 지속적으로 음성 파일을 들어야만 합니다.

 

Step 3.

학생: 들리는 대로 적은 음성 대본을 실제 대본과 확인하며 수정하고, 모르는 어휘 확인

선생님: 최종적으로 학생의 대본 연습을 지도

학습포인트: 영어사고적 표현 습득 및 어휘 늘리기

 

학습방법: 내가 연습한 대본이 실제로 어떤 단어와 문장이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순간입니다. UBEC에서 학습하는 연수생의 경우에는 선생님이 Step3단계에서는 알려 주십니다. 사실 Step2 Step3의 경계는 구분이 거의 없습니다. Step2에서 지속적으로 들으면서 처음에는 몰랐던 단어나 문장을 스스로 깨달을 수 있습니다. 다만, 수백 번 들어도 도무지 알 수 없는 단어나 문장이 있죠. 이런 단어나 문장은 Step3에서는 속 시원하게 밝혀낼 필요가 있습니다. Step3에서 선생님 또는 실제 대본을 통해 단어나 문장의 정확한 스펠링을 알게 될 것입니다. 이때가 가장 중요한 시기입니다. 막연히(물론 집중해서 들었겠지만) 듣고 따라 말하던 것이 정확히 어떤 단어나 문장이었는지 알게 되는 순간입니다. 이때 situation을 전반적으로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화자가 어떤 상황에서 어떤 표현, 어떤 단어를 사용했는지 곱씹을 필요가 있습니다. 이런 분석(?)을 통해 상황별 올바른 단어와 문장 표현을 익힐 수 있습니다. 이런 과정이 지속적으로 쌓여 본인이 그런 상황에 접하게 될 때 자연스럽게 연습한 문장이 나오게 됩니다

4. 필리핀 세부 유벡어학원 영영학습 효과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단어와 문장이 어떤 상황 속에서 표현되었는지 철저히 고찰하여야만 합니다.

위의 과정으로 지정된 분량을 얼마나 훈련했는지 매주 금요일 오후에 평가하며, 테스트에 떨어진 학생은 금요일 저녁 10시까지 자습 후 외출 할 수 있습니다.

학습효과:

1. 듣기 능력 향상

잘 말하기 위해선 우선 상대방이 말하는 것을 알아 들어야 합니다. 하지만, 우리말도 그렇듯 글자 그대로 소리가 나기 보다는 연음이나 두음법칙 같이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글자와는 다른 소리로 들리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소리 나는 대로 적는 집중 훈련 과정(Step1 Sound Script 만들기)을 통해 글자와는 다른 소리로 들리는 원리를 스스로 터득할 수 있습니다.

2. 발음 향상

들은 소리를 토대로 그대로 따라서 하는 훈련(Step2)은 결국은 다양한 상대방의 발음과 억양을 익힐 수 있게 합니다. 음성 파일로 원어민의 소리를 따라 말하는 훈련을 통해 발음과 억양을 원어민 처럼 소리 낼 수 있도록 해줍니다.

3. 콩글리쉬 표현 개선

우리가 혼자 공부한 단어를 문법을 토대로 조합하여 말하는 것은 대부분 우리의 사고로 만들어진 표현으로써 원어민이 알아 듣지 못하는 콩글리쉬 표현이 상당히 많습니다. 하지만, 영영 학습은 다양한 상황별 표현을 수 십 번 이상 듣고 말하는 훈련을 통해 원어민이 사용하는 상황 속 표현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보죠. ‘그 책상은 4개의 다리가 있다’라는 표현에서 /그 책상àthe table/, /4개의 다리à four legs/, /~있다 à there are/ 라고 한국식 사고로 만들 수 있습니다. , There are four legs of the table’ 이라는 문장이 나옵니다. 단어와 문법적 오류는 없습니다. 다만, 영어식 표현이 아닌 콩를리쉬일 뿐이죠. 영어식 사고에서는 이렇게 표현하지 않습니다. 바로 ‘the table has four legs(책상이 4개의 다리를 가지고 있다)라고 표현합니다

의무학습량

- 1 주차 ~ 2 주차 : file 1개씩 의무적으로 학습 및 금요일 정기 테스트 참가

처음 시작하는 학생이므로 우선 hearing에 집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많은 양의 situation을 소화하기 보다는 1개의 파일을 집중해서 여러 번 들으면서 영어의 발음과 한국어의 발음이 어떻게 다른지 이해하고 익숙해 지는 것이 우선 중요합니다. 따라서 말하기 연습 또한 처음에는 쉽지 않을 것입니다. 따라서, 1개의 파일을 일주일 간 집중해서 연습 하는 것이 좋습니다.

 

- 3 주차 ~ 4 주차 : file 3개씩의무적으로 학습 및 금요일 정기 테스트 참가

어느 정도 듣기 감각이 형성되었다면 파일을 2개로 늘려 봅시다. 지속적인 따라서 말해보기 연습을 통해 혀끝의 발음도 점점 향상될 수 있습니다.

- 4 주차 이상 : file 3개씩 의무적으로 학습 및 금요일 정기 테스트 참가

2일에 1개의 파일을 소화할 수 있을 정도로 익숙해진 상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4주 동안 어느 정도 워밍업이 끝났으니 많은 situation을 소화하면서 그 속에 나오는 상활별 좋은 표현들을 가급적 많이 연습할 수록 말하는 실력이 빠르게 늘 수 있습니다.

- 모든 음성 파일을 정복한 사람

시트콤 ‘프렌즈’를 적극 추천합니다.

이제는 실제 영어권 사람들이 생활 속에서 말하는 표현들을 시트콤이라는 드라마를 통해 보다 다양하게 영영 학습과 같은 방식으로 배웁니다. 절대로 대본을 미리 봐서는 안되며, 더 이상 들리지 않는다 즉, 소리 들리는 데로 최대한 받아 적었다고 생각 할 때까지 그리고 수 십 번 또는 수 백 번 따라 말하기를 통해 자연스럽게 ‘Sound Script’을 읽을 때 까지 드라마 대본을 봐서는 절대로 안됩니다. 영영학습에서 했던 방식대로 꾸준히 연습하면, 원어민이 말하는 말이 들리고, 흉내 내서 상황 별로 자연스러운 표현을 할 수 있게 됩니다.

 

 

4. 필리핀 세부 유벡어학원 영영학습 준비물

학습 필수 아이템

1. 노트북이 있다면 헤드셋과 함께

2. 노트북이 없다면 전자사전을

3. 모두 없다면 mp3 player를 이용해 학습

다시 한번 강조한다면, 내가 들은 만큼 듣고 말할 수 있습니다. 단어를 천 개, 만 개 외우고 문법을 통달 한다고 영어가 자연스럽게 써지고 말할 수 있다는 꿈은 버리십시오! 그것은 잘못된 환상입니다. ‘나는 단어를 몰라서 말이 안돼’, ‘나는 문법을 몰라서 문장을 말로 못 만들어’라는 그릇된 생각이 10년을 영어 공부해도 아직도 듣지도 말하지도 못하는 영어 학습자로 만들고 있습니다.

12주 안에 원어민과 같은 수준의 영어를 구사 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올바른 영어 학습 습관을 갖도록 하여 앞으로의 영어 실력 향상에 정말 튼튼한 초석을 만들어 드리겠다고 자신합니다.

! 이제 세부UBEC어학원으로 오셔서 영어에 대한 굴레를 벗어내기 바랍니다.

Welcome to UBEC!! 유벡어학원!

필리핀 세부 유벡어학원!

영영학습을 통해서 나의 영어실력을 한단계 더 업그레이드 해보세요!

필리핀 세부 유벡어학원 궁금해요?

필리핀 어학연수 전문 푸우짱!

010-9988-3321

uhakdosa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