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필리핀 알아보기/푸우짱 별난토크

[필리핀 어학연수]필리핀 어학연수 성공하는법 십계명

by 필리핀푸우짱 2012. 1. 19.
728x90

[필리핀 어학연수]필리핀 어학연수 성공하는법 십계명

필리핀 어학연수 성공하는법입니다

우리나라 학생들이 어학연수가서 주의해야할 사항을 정리해보았답니다!

☆필리핀 어학연수 십계명☆

 

Saying is one thing and doing another.
누구나 생각하긴 쉽지만 실천하기는 힘듭니다
작은 습관하나가 생활을 바꾸지 않을까요?
Slow and steady wins the race.
우리 모두 거북이가 되어서 성심성의껏 공부해 보자구요.

1. 절대 실수에 대해 두려워하면 안 된다.

우리가 영어를 잘 한다면 구태여 외국에 나와서까지 어학 연수를 할 필요가 있겠는가.

우리 모두 영어가 부족하기 때문에 여기에 모였고 옆 동료가 실수를 한다 해서 비웃을 사람은 아무도 없다.

만일 그런 사람이 있다면 그것은 자신이 못 하고 있는 훌륭한 일을 다른 사람이 하고 있다는 생각에서 비롯된 열등감의 표현일 것이다.

필리핀 튜터를 심심하게 가만 두지 말고 끊임없는 질문으로 괴롭히도록 하자.

실수를 많이 하는 사람이 영어를 빨리 배운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2. 영어로 생각하고 말하는 습관을 들이자.

이제 한국이 아닌 외국이기 때문에 마음만 먹으면 한국말 한마디 안 하고서도 생활할 수 있는 환경이 되었다.

생활의 모든 것을 한국말이 아닌 영어로 하려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아침에 일어나면 “Good morning”으로 시작하여 하루 종일 영어로만 대화를 한후 “Good night”으로 마무리 하며,

끝으로 영어 일기로 하루를 마무리해야 한다. 평소에 한국 사람을 만나도 되도록 영어로 대화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그리고 되도록이면 한국 사람보다는 필리핀 현지인과 보내는 시간을 늘려야 한다.

한국에서는 사람들과 잘 어울리고 친하게 지내면 인간 관계가 좋다는 호평을 듣지만 여기서는 상황이 다르다.

한국인들과 어울려 다니는 시간을 없애야 한다.

이런 식으로 우리가 마치 원어민이 된 것처럼 생활한다면 영어가 금방 늘 것이다.

3. 반복은 언어를 하기 위한 기본 자세이다.

우리가 How are you?와 Fine thank you를 유창하게 말 할수 있는 이유가 무엇인가.

그건 바로 중학교 고등학교 심지어 대학교를 거치면서 수 많은 반복을 통해 머리에 기억되고 입에 익숙해졌기 때문이다.

아마 수 백번 될 것이다. 새로운 표현을 습득하면 속으로만 우물거리지 말고 튜터에게 과감하게 사용해봐야한다.

그것도 한명이 아닌 만나는 사람마다 말이다. 이렇게 한가지 표현을 수없이 반복하면 자연스럽게 익혀지게 된다.

아이큐가 한자리인 바보라 할 지라도 같은 표현을 100번 이상 반복하면 입에서 술술 나온다는 것은 누구도 반론할 수 없는 진리이다.

진정 유창한 영어는 지속적인 반복이 뒷받침이 되었을 때 성취될 수 있다.

4. 영어를 한국말로 해석하는 연습을 중단 한다.

우리는 지금껏 영어를 어떻게 하면 한국말로 멋지게 해석을 하느냐에 초점을 맞추어 학습해 왔다.

하지만 영어 회화는 정반대이다. 한국말로 생각한 것을 최대한 빨리 영어로 옮기는 활동인 것이다.

우리는 지금껏 영어를 한국말로 옮기는 작업에 익숙해져있기 때문에 그 반대 작업이 어려울 수 밖에 없다.

지금이라도 이 습관을 180도 바꿔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한국말로 떠 오르는 말을 영어로 옮기는 연습을 지속적으로 해야한다.

예를 들어 이제는 ‘It is raining now’이라는 문장을 보고 ‘지금 비가 온다’라고 해석하는 것은 별 의미가 없다.

현재 비가 오는 상황을 보고 영어로 옮기는 연습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시기이다. 영

어가 빼곡히 써 있는 영어책을 붙들고 씨름하는 것 보다는 한글로 된 동화책을 보며 영어로 번역하는 연습이 훨씬 더 효율적이다.

5.가장 빈번하게 쓰이고, 가장 가까이에서 사용되고, 가장 쉬운 표현들 위주로 학습한다.

우리도 한국말을 배울 때 숙부님, 고종 할아버지 등 이러한 말부터 배우지 않았다. 엄마부터 배우지 않았나.

어느 언어든 가장 쉬운 표현부터 학습 해야 하며 가장 많이 쓰이는 표현, 가장 주변에서 들을 수 있는 표현들을 먼저 사용해야 한다.

영어의 기초가 없는 사람이 경제 용어에 대해 학습하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우리들은 일반적인 회화를 학습하러 온 것이기 때문에 일상 생활에서 일어날 수 있는 상황에 관련된 단어나 표현 중심으로 학습해야 한다.

이러한 일반적인 영어의 기초가 있은 후에 전문적인 분야의 발전도 가능하다.

6.궁금한 것은 그때 당시 바로 해결하든지 아니면 반드시 노트한다.

생활을 하다 보면 한국말로 떠오른 표현을 영어로 바꾸고 싶은데 표현이 생각 나지 않아 궁금할 때가 많다.

이럴 경우 그냥 지나쳐 버리면 나중에 그 경우가 다시 왔을 때 똑같은 상황이 벌어진다.

옆에 튜터가 있으면 바로 물어 보고 만일 물어 볼 사람이 없으면 반드시 노트한다.

궁금한 표현이 생겼을 때는 곧 바로 질문을 하여 해결하든지 그러할 상황이 아니면 노트를 하여 그날 저녁이라도 반드시 알아 내야 한다.

그리고 이러한 표현들을 List up 해 놓고 틈틈이 복습한다.

이러한 표현들이 차곡차곡 모이다 보면 어느새 노트 한 권 두 권이 되어 진정한 나의 영어 실력이 될 것이다.

7.이제 표현 중심으로 학습을 해야 한다.

영어의 기본은 단어라 하여 작은 단어장을 만들어 앞 페이지부터 영어 단어와 그 뜻을 빼곡이 적어서 달달달 암기했던 기억은 누구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렇게 열심히 외웠던 단어들은 어디 가고 영어만 하려면 머리가 멍해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건 바로 단어 자체의 의미를 습득한 것이 아니라, 한국말로 옮겨진 해석을 암기한 것이다. 이러한 단어 학습법을 탈피해야 한다.

일단 모르는 단어가 나오면 반드시 영영 사전을 찾아 뜻을 파악하고 더 중요한 것은 예문을 확인해야 한다.

예문을 통해서 그 문장이 언제,어떻게 쓰이는지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더더욱 중요한 것은 자신의 상황에 맞게 그 단어를 이용하여 문장을 여러 개 만들어 보아야 한다.

이렇게 학습한 단어는 거의 반 영구적으로 잊혀지지 않는다.

Ex) appreciate
I’d appreciate it if you help me with my English
You encouraged me to challenge myself, so I really appreciate it

8.필리핀 튜터를 최대한 활용한다.

필리핀 어학 연수의 가장 큰 장점이 저렴한 비용으로 일대일 수업을 할 수 있는 것이다.

튜터들은 우리의 영어 실력 향상에 필수적인 존재이기 때문에 어떤 식으로 튜터와 학습을 하느냐가 어학 연수의 성패를 가늠한다.

한마디로 튜터가 학생을 귀찮게 할 정도로 해야만 본인의 실력이 발전한다.

항시 많은 질문과 의문 사항을 가지고 튜터를 끝없이 귀찮게 해야 한다.


9.학습시 항시 최대한 큰소리를 내며 공부한다.

영어 회화는 학문이 아니라 생활 그 자체이기 때문에 평소에 입을 움직이지 않으면 현지인과 대화시 절대로 입이 열리지 않는다.

한국 학생들의 나쁜 습관중 하나인데, 영어 학습시 문장 하나 하나를 큰 소리로 또렷하게 읽어야 한다.

절대 속으로만 우물 우물 거려서는 아무리 많은 양을 학습했다 하더라도 꿀먹은 벙어리 밖에 되지 않는다.

리양의 영어 학습법에도 있듯이 최대한 크게, 최대한 정확하게, 최대한 빨리 3박자 중에 최대한 크게가 가장 중요하다.

10.규칙적인 생활을 항시 유지한다.

특히 한국 학생들의 약점이 되는 부분중 하나가 정해진 틀이나 규정속에서는 규칙적인 생활이 가능하나

이러한 범주를 벗어나면 금방 생활이 나태해질 유려가 크다는 점이다.

어학 연수 역시 자기 자신과의 외로운 싸움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시간들을 유익하게 보내기 위해서는 항시 정해진 시간에 학습하는 규칙적이고 체계적인 생활이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필리핀 어학연수!비싼돈과 시간들여서 가는만큼 조금 더 참고 조금 더 열심히 공부해봅시다

영어 정복을 위하여!

728x90